몇년전 20년 가까이 사용하던 보일러가 고장이 나면서 새로운 경동 보일러를 설치하게되었는데,  당시 각방 온도조절 방식이 아닌  하나의 방에 설치된 온도조절기 만으로 보일러 구동 및 온도조절을 하는 방식이다 보니 보일러를 켜려면 온도조절기가 설치된 방으로 직접 가서 온도조절기 버튼을 눌러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또한 보일러가 건물 밖에 설치가 되어 있다보니 특정 방이 뜨겁다 싶은 경우 건물 밖으로 나가서 직접 온수배관 분배기에 있는 밸브를 잠가야하다 보니 여간 불편한것이 아니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불편함을 덜고자 경동에서 판매했던 원격제어가 가능한 온도조절기인 nr-40d를 구매해서 설치를 했었다. 보일러를 켜고 싶으면 스마트폰에 설치된 나비엔스마트톡 이라는 앱에서 해당 기기를 켜주면 보일러를 켜고 온도조절까지 가능했던 제품이었다. 그 제품을 1년정도 사용하다가 살고있던 집을 허물고 2층 주택으로 신축하면서 기존 보일러는 1층에 설치하고, 동일 모델의 보일러를 하나 더 구매하고 2층에 설치를 하였다. 그리고 각방 온도조절 시스템으로 설치해서 1층과 2층에 각각 별도의 각방 온도조절시스템을 구축하였다.  1층 거실에서 TV를 보다가 2층으로 올라올때 깜빡해서 보일러 끄는것을 잊어버렸다가 뒤늦게 알게된 경우 다시 1층에 내려가서 보일러를 꺼야 하는 경우도 종종 있게된다. 그래서 차라리 메인온도조절기를 원격으로 제어가 가능한 온도조절기로 설치하려고 이미 작년부터 알아보다가 실행에는 옮기지 못했다가 이번에 두개를 구매해서 1층과 2층에 설치를 하게되었다.  해당 모델은 NRM-35D라는 제품이었다. 
해당 제품은 타사 보일러에도 설치가 가능한지 판매자 상세페이지의 구매 옵션에 보면 타사 보일러 제품 설치용 이라는 문구도 있는것을 보면 타사보일러 사용자분들도 설치가 가능한것 같았다.  일단 본인은 경동 나비엔 보일러를 사용하다보니 아무런 제한이 없었다. 본인은 기존 각방 온도조절기중 메인온도조절기는 NRM-20S, 각방 온도조절기는 NRS-20S,각방 밸브제어기는 VCM-20T 제품을 사용중이다. 

2층에 설치되어 있는 기존 조절기. 왼쪽이 메인온도조절기(방선택버튼이 있는 조절기), 오른쪽이 각방온도조절기
각방  밸브 제어기

 

2층에 설치가 완료된 NRM-35D 모습.  왼쪽 전등스위치와 오른쪽 서브온도저절기로 인해 공간이 거의 없어서 설치가 다소 까다로웠다.



일단 1층 메인온도조절기부터 교체하려고 기존 메인온도조절기 분리 작업하기위해 각방 밸브제어기 전원을 차단했다.  그러고 나서 메인온도조절기를 분리했다.

기존 메인온도조절기(NRM-20S)를 살짝 들어올리면 철재 브라켓에서 분리된다. 그리고 나서 전선을 자른다.

기존 메인온도조절기 전선을 자른후 NRM-35D 조절기를 연결해서 테이핑을 한다. 또한 철재브라켓 사이즈가 달라서 철재브라켓도 교체해야 한다. 

NRM-35D 전선 태이핑 및 철재브라켓  교체
NRM-35D를 철재브라켓에 고정 완료된 모습

이렇게 해서 NRM-35D 설치는 마무리 되었는데 바로 밸브제어기 전원을 올리고, NRM-35D 전원을 누르면 E083 오류가 뜬다. 설명서를 보니 초기설정이 필요한데 메인온도조절기 전원을 끈 다음 외출버튼과 전원버튼을 동시에 2초정도 눌러주면 설정이 가능한 상태로 바뀌는데 제일먼저 서브온도조절기 갯수를 다이얼로 돌리면서 맞춰주고 OK 눌러준다. 다음에는 컨트롤러 갯수를 입력해야 하는데, 본인은 각방제어 밸브 갯수로 이해하고 4를 입력하고 OK를 눌러줬더니 여전히 E083 오류가 계속적으로 뜨는 것이었다. 밖에 일이 있어서 운전하고 가다가 문득 컨트롤러 갯수란것이 각방 밸브제어 콘트롤러 갯수를 말하는 것 같다는 생각에 일을 마치고 집에 돌아오자 마자 설정했더니 그제서야 올바르게 작동이 되었다. 마무리가 안되었으면 기존 온도조절기로 돌려놓을 생각도 했었는데, 늦지않게 알게되어 다행이었다.

nrm-35d를 기기추가하고 이름을 각각 1층 보일러,2층 보일러라는 이름으로 등록함. 사진은 1층과 2층 거실 보일러가 켜진 상태의 모습
2층 보일러중에 거실 보일러가 켜져있는 상태로 설정온도는 섭씨25도로 설저된 모습. 사진의 2층 보일러 오른쪽 전원버튼을 누르면 각방 전체 보일러 가동과 중지를 동시에 할수 있다.
2층 거실의 보일러 상태를 세부적으로 나타내는 사진,현재온도와 설정온도 확인이 가능하고 외출설정과 온수전용모드 전환도 가능하다.


기존 나비엔스마트톡 이라는 앱은 나비엔스마트 라는 앱으로 통합이 되면서 나비엔스마트라는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앱에서 알려주는 대로 따라하니 쉽게 기기추가가 되었다.  나비엔 스마트앱이 구글어시스턴트와도 연동이 된다고는 되어 있었으나 먼저 나비엔 스마트앱에서 부가서비스 연동이라는 메뉴에서 동의 과정이 필요한데, 부가서비스 연동이라는 메뉴로 들어가면 해당 호환기종에 목록이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누구 스마트홈이라는 앱에서 연동해보려고 했으나 마찬가지로 나비엔 스마트앱에서 동의과정이 필요하다면서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았다. 
구글 어시던트에서 연동이 되었더라면 굳이 나비엔 스마트앱을 열지 않고도 누워서 '헤이 구글~, 보일러 켜줘~'라는 말로만으로도 보일러 켜고 끌수 있었을텐데 조금 아쉽기는 하다. 

 

 

*  나비엔 스마트앱에서 부가서비스 연동 메뉴에 nrm-35d 목록에 뜨지 않아서 구글어시스턴트 연동이 되지 않는다고 2023년 12월 15일  오늘 경동나비엔 고객서비스 센터로 문의해 보았다. 본인 얘기를 듣던 상담원께서는 상담원 자신이 알기로는 nrm-35d 모델은 부가연동서비스가 불가능한 모델로 알고 있는데, 정확한 내용은 다시 알아보고 핸드폰으로 연락을 주기로 하고 상담을 마쳤다. 상담을 마치고 1시간 20여분이 흘러서 경동나비엔 고객센터로부터 연락을 받았는데, nrm-35d는 처음에 얘기드린대로 부가연동서비스가 불가능한 모델이라는 답변을 들었다. 부가연동서비스가 가능한 모델은 단일 온도조절기 제품인 nr-40d 제품이 가능하며 각방 제어 제품인 nrm-35d는 어렵다고 하셨다. 그래서 추후에는 nrm-35d 제품도 부가연동서비스가 확대될 가능성은 있느냐?는 질문에도  명확한 답변을 주시지 않으셨다.  아쉽기는 하지만 외부에서 나비엔 스마트앱을 통해서라도 각방 온도 모니터링과  보일러를 켜기와 끄기, 온도 조절만이라도 할수있다는 것에 만족해야할듯하다.


 

Posted by 두더지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