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다가 프로그램이 오류가 나서 포맷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된다. 본인 또한 컴퓨터 관련일을 하고 있어서 포맷작업은 자주하게된다. 본인은 예전에는 포맷 작업이 끝나면 고스트나 트루이미지라는 프로그램으로 이미지 작업을 했었다. 그러다가 어느날부터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이미지백업이라는 방식으로 백업을 하게되었는데, 사용하기가 편하다는 생각이 들어 지금껏 사용해 오고있다. 그러다가 최근에 몇번 시스템이미지 백업을 실행하면 오류가 발생하는것을 발견하고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가 오늘 다시 윈도우10 설치 작업이 있어서 오류가 나는 원인을 찾아볼겸 테스트에 들어갔다. 일단 먼저 윈도우10을 설치할 컴퓨터에 설치를 진행하였다. 설치 버전은 20H2 이었다. 설치가 끝나는대로 시스템이미지 백업을 먼저 실시해봤는데 백업은 순조롭게 진행이 되었다. 백업이 진행이 되는것을 확인하는 순간 바로 백업작업을 취소하였다. 다시 윈도우 업데이트와 각종 드라이버 설치를 진행을 하였다. 그 후 다시 백업 진행 여부를 확인하려고 다시 시스템이미지 백업을 진행을 해봤더니 역시나 아무런 문제가 없이 진행이 되었다. 다시 백업을 취소하고, 이제는 21H1으로 업데이트를 진행을 하였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는 순간 다시 시스템이미지 백업을 진행을 해봤다. 그런데 지난번 오류때 봤던 창이 뜨면서 진행이 중단이 되었다. 바로 이전빌드로 되돌리기를 실행하여 다시 20H2로 되돌려 놓고, 백업을 다시 실행했더니 역시나 오류없이 제대로 백업이 진행이되었다.

혹여나 윈도우10 설치후 시스템이미지 백업을 실행했는데,

'백업이 실패했습니다.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여 저장소 위치에 볼륨 섀도 복사본을 만들지 못했습니다. 백업할 모든 볼륨에 대해 섀도 복사본을 만드는 데 필요한 최소 디스크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하 생략>(0x80780119)'

라는 창이 뜨면서 백업이 중단이 된다면 윈도우10 설치버전 빌드가 21H1이 아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1년 11월 29일 확인결과 21H1 버전에서도 일부 시스템이미지 백업이 진행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Posted by 두더지21